5대 상임 위원회>회원 위원회


5대 상임 위원회>회원 위원회



회원전략을 종합적으로 개발하는 일은 총체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작업이다. 클럽지도부와 여러 위원회가 머리를 맞대고 긴밀하게 협력하여야 만이. 회원전략이 성공을 거 둘 수 있다. 즉, 회원 모집과 교육 그리고 회원 보유 등에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위원선발회

회원과 관련된 위원회의 위원을 선발할 때는 클럽과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다양한 직업과 연령 그리고 경험을 가진 회원들을 생각해 본다. 그 밖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한다.

▶스카우트, 고용 또는 판매 분야에 경험이 있는 회원
▶지역사회 각 분야와 다양한 친분 관계를 갖고 있는 회원
- 기업체
- 전문직업인
- 시민단체
- 언론단체
- 관공서
- 비영리 기관
▶훈련, 교육 및 환대 분야에 전문적인 경험을 갖고있는 회원
▶회원이 갖는 특전 및 의무, 그리고 봉사의 기회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가진 회원
▶외향적이고 사교적인 회원
회원과 관련된 위원회들은 다음과 같다.

직업분류위원회

▶매년, 가능하다면 8월31일까지 지역사회에 대한 직업분류 조사를 실시한다.
▶위원회 자료를 참고하여 충원.미충원된 직업분류표를 작성하도록한다.
▶클럽 회원들에 대한 현재의 직업분류표를 재검토한다.
▶직업분류에 관한 모든 문제를 이사회와 상의한다.

직업분류 위원회는 클럽 자체의 직업분류를 조사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직업분류 조사서를 새 로 만들 때에, 현지 전화번호부, 상공회의소 및 기타 사업체 명부 등을 자료로 활용할수 있다.
그러나 직업분류 조사 활동에 끝이란 있을 수 없다.
지역에 있는 사업체나 전문직업 활동 등의 변화에 따라 직업분류 역시 변화되기 때문이다.
조사 결과, 확인된 미충원 직업란은 클럽 회원들에게 알려줘야 한다.

직업분류 위원회는 직업분류가 갖고 있는 다음과 같은 원칙에 대해 클럽 회원들은 교육시켜야 한다. 그리고 로타리의 힘이 여기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로타리는 여러가지 사업 및 전문직업 분야를 대표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회원제도는 결코 배타적이 아니다.
▶회원들이 다른 직업 분야를 서로 이해하게 된다.
▶직업의 다양성을 바탕으로 친목이 유지된다.

위원회는 모든 예상회원들의 추천서를 즉시 처리하고 이에 대한 조사 활동과 결론을 이사회 에 제출해야 한다.

예상회원에 대한 평가에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훌륭한 품성을 가지고 있는가?
▶기업 및 전문직 활동의 평판이 좋은가?
▶" 봉사 정신" 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사람인가?
▶회원으로서 부담해야 할 재정적인 의무를 이행할 능력이 있으며, 정례회합에 참석할 수
있는 사람인가?
▶클럽의 프로젝트, 프로그램 및 위원회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가?

회원전형위원회

▶이사회가 회원으로 추천한 모든 예상회원에 대한 인격과 종사하는 사업 및 전문직업, 지
역 사회에서의 지위, 그리고 전반적인 능력을 조사하는 일을 돕는다.
▶회원 추천에 관한 위원회의 결정을 이사회에 보고한다.

회원증강위원회

▶회장과 함께 클럽의 회원증강 목표를 세운다.
▶회원증강 전략을 세우는 회장을 돕는다.
▶회원증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클럽 기존 회원들이 만족감을 느끼도록
한다.
▶회원 유지 증강을 위한 전략을 개발한다.
▶회원들에게 회원이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추천하도록 권장한다.
▶국제로타리 회원증강 코디네이터와 존 코디네이터가 주관하는 지구 회원증강 세미나에
대해 홍보한다.
▶회원증강의 목표, 계획 및 전략이 세워지는 대로 클럽협의회에서 회원증강에 대해 발표
한다.
▶클럽의 충원, 미충원된 직업분류표를 검토한다.
▶회원증강 및 유지 프로그램을 발표한다.
▶회원증강의 달(8월)에 실시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한다.
▶클럽의 회원 증강 목표를 주기적으로 회원들에게 상기시켜 준다.
클럽 회원으로 자격을 갖춘 에상회원을 발표하는 일은 회원증강, 위원회의 임무이다.
로타리안의 숫자가 늘어나는 것은 클럽의 봉사역량을 증가시켜, 지역사회와 전 세계를
위해 더 큰 일들을 할 수 있는 힘을 실어준다.

현실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회원 증강 목표를 설정하고 그 성과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한다. 회원 증강 목표를 설정하는 제1단계는 회원증강 계획을 작성하는 것이다.
과거 5년이나 10년동안의 클럽 전체 회원수의 변동을 도표를 작성해 본다.
계속 하여 신입회원 유치 및 유지에 성공한 클럽은 큰 변화 없이 현재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회원수가 줄어들고 있는 클럽은 적극적인 방법을 강구하여 회원증강에 전력해야 할 것이다.
회원증강은 몇몇 회원의 노력만으로는 안되며, 클럽 전체 회원이 한마음으로 이루어야 하는 총체적인 노력이다.
아울러 신입회원을 추천하는 것은 모든 회원의 의무라는 사실을 강조하 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현 클럽 회원을 유지함으로서, 계속해서 신입회원을 영입해야 하 는 필요를 줄이고, 보다 경험있는 클럽으로 발전할 수 있다.

로타리 지식 위원회

▶클럽의 현회원, 신입회원 그리고 예상회원에게 로타리클럽 회원으로서의 특전과 책임을
설명 한다.
▶클럽 가입후 1년 동안 신입회원들의 오리엔테이션 상황을 예의 주시한다.
▶로타리의 연혁, 강령, 활동 범위와 상황 등을 회원들에게 주지시킨다.
▶회원들에게 국제로타리의 관리, 운영 체계를 알린다.
▶로타리 이해촉진의 달(1월)에 실시한 기념 행사를 계획한다.

로타리 지식 위원회의 임무는 신입회원과 예상회원들 뿐만 아니라 기존의 회원들을 대상으로 로타리 지식을 전파하는 일이다. 위원회는 신입회원들을 위한 교육 오리 엔테이션을 개최하고 회원들이 클럽에 빨리 동화될 수 있도록 신입회원 1명당 경험이 풍부한 조언자를 짝지워 주 어야 한다.

로타리 정책과 프로그램이 변할때 마다, 로타리지식 위원회 역시 이러한 변경사항을 클럽 회 원들에게 즉시 전달해야 한다. 로타리 지식이 풍부한 회원들이 클럽과 지역사회에 더욱 앞장 서서 봉사한다는 사실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된다.

기타 위원회와의 협력

회원증강과 관련된 위원회의 임무가 본 단원에 소개되어 있지만, 클럽의 기타 위원회들 역시 클럽 회원 증강 활동에 깊이 연관되어 있다. 회원증강 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위원회들은 다음과 같다.
▶홍보 위원회 - 신입회원을 영입하는 일은 클럽을 효율적으로 홍보하는 일과 직접적인 관
련이 있다.
▶프로그램 위원회 - 흥미로운 클럽 프로그램은 현 회원 유지에 도움을 준다.
▶모든 봉사 위원회 -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 프로젝트에 비로타리안들을 참여 시킴으로서,
예상회원들에게 로타리가 강조하고 있는 봉사의 기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